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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한업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1 - 14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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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첼 데이비스 뒤브와는 미국에서 그녀를 기억하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상호문화교육의창시자, 상호문화교육의 가장 탁월한 인물로 여겨지고 있다. 실제로 그녀는 1920년대에서1960년대 사이에 미국에서 학교 조회활동과 집단대화 기술을 개발하고 확산시켰다. 그녀는1935년 ‘상호문화교육’이라는 용어를 처음 공식적으로 사용하였고 다음 해에는 상호문화교육지원센터를 설립하였다. 상호문화교육과 반편견교육의 혁신가로서 그녀는 미국의 음악, 과학, 문학 분야에서 다양한 인종 및 민족 집단들이 이룩한 업적과 기여를 널리 알려 주변화된 집단에 대해서 공감적인 태도를 가지게 하려고 노력하였다. 하지만 그녀는 미국의 다문화교육학계에서 많이 기억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논문은 상호문화교육 운동을 위한 그녀의 투쟁사, 그녀의 유명한 학교 조회활동과 집단대화, 상호문화교육지원센터의 창설과 변화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또한 뒤브와의 상호문화교육 운동을 미국의 다문화교육과 유럽의 상호문화교육의 관점에서 현대적으로 재조명해 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뒤브와의조회활동과 집단대화로 이루어진 상호문화교육은 미국의 다문화교육과 유럽의 상호문화교육이 혼재된 형태지만 굳이 따지자면 미국의 다문화교육보다는 유럽의 상호문화교육과 더 가깝다고 결론내릴 수 있었다. 우리가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근거는 문화를 역동적으로 보는 것, 집단이나 개인 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것, 다양한 집단이나 개인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것 등에서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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