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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승학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39 - 15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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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주된 목적은 4년제 K대학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직적성⋅인성 함양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2016년과 2018년에 실시된 검사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적격과 부적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조사대상 학생들의 교직적성⋅인성검사의 득점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둘째, 교직적성⋅인성 검사의 득점 수준은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개인별 교직적성인성검사의 득점 수준은 변화하였는가? 넷째, 교직적성⋅인성 검사 결과 적격 및 부적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연구 결과 첫째, 교직적성⋅인성검사의 득점 수준은 교직소명, 지식정보, 봉사협동, 공감포용, 언어소통, 계획성, 지도성, 문제해결, 열정, 판단력, 성실책임, 독립자주, 창의응용, 심리안정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검사 점수의 학년별 평균값의 차이는 3학년 < 2학년 < 4학년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문제해결력, 판단력, 계획성, 성실책임의 네 영역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별 변화는 모든 영역에서 향상되었지만 문제해결, 판단력, 독립자주, 심리안정, 지식정보, 계획성, 성실책임 등의 7개 영역에서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끝으로 검사 결과 적격, 부적격을 예측하는 요인은 교직소명, 문제해결, 판단력, 심리안정, 지식정보 등의 5개 영역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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