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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향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57 - 7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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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 양성체제에 따른 예비유아교사 교직적성 및 교직인성 차이 연구김 수 향*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유아교사 양성체제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적성 및 교직인성의 차이를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 광주・전남 권역 아동학과와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설문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유아교사 양성체제에 따른 교직적성 및 교직인성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 대응표본 t-test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연구결과 유아교사 양성체제에 따른 보육전공 집단과 유아교육 전공 집단 간 교직적성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유아교사 양성체제에 따른 보육전공 집단과 유아교육 전공 집단 단 교직인성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 양성체제를 달리하더라도 교사양성과정 동안 일정수준에 부합하는 교직인성을 갖추고 현장에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체제 일원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핵심어: 유아교사, 교사양성체제, 예비유아교사, 교직적성, 교직인성 □ 접수일: 2022년 12월 16일, 수정일: 2023년 1월 22일, 게재확정일: 2023년 2월 20일* 광주대학교 아동학과 조교수(Professor, Gwangju Univ., Email: narceine9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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