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유정 (군포시립오금동어린이집 교사) 성소영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7 - 18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그림책 반복읽기 지도에 관한 실태와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그림책 반복읽기 지도에 대한 인식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경기지역 유아교육기관에서 현재 만 3∼5세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 23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그림책 반복읽기 지도 실태를 조사한 결과 그림책 반복읽기는 주로 유아의 요구로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소그룹으로 그림책을 활용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그림책 반복읽기 지도에 대한 연수 경험 조사 결과 대부분의 유아교사들이 연수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그림책 반복읽기 지도에 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유아교사들은 그림책 반복읽기가 강조되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림책 반복읽기 지도가 어려운 이유는 유아의 하루가 바쁘고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교사는 유아가 원하는 만큼 혹은 소집단으로 1주일 동안 3회 반복하여 읽어주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인식하였다. 유아교사는 그림책 반복읽기 지도를 위해 그림책 반복읽기 지도방법에 관련된 교사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