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 (대진대학교) 변윤희 (동명대학교) 연혜민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55 - 273 (19page)
DOI
10.21183/kjcm.2017.12.16.4.2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만족도를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에 기초하여 인성교육의 준거를 설정하고, 그에 합당한 그림책 목록을 선정한 후, 전문가 협의를 통해 최종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을 함양하고, 유아에게 그림책을 통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교육내용은 인간애,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관계의 인성요소들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교수방법은 그림책 읽기, 그림책에 나타난 인성요소 탐색 및 토론하기, 그림책의 인성요소 내면화하기, 생활에서 적용 및 실천하기의 4단계 교수학습단계로 구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 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유아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총 10주, 20시간 동안 적용하여 만족도를 5점 척도로 알아본 결과, 전체 만족도는 평균 4.1로 만족스럽다는 평가이었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 뿐 아니라 유아교사와 유아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가정과 연계하여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한 점이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Ⅲ.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및 효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1712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