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시온 (서울정부청사) 조윤경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3 - 4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 반복적 읽기가 유아의 문장사용 빈도와 사회⋅정서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힘으로써, 일반 유아뿐 아니라 발달지연 및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보육현장에서의 교수활동을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시행되었다. 만3, 4, 5세 학급의 일반 유아 13명과 장애위험유아 13명 총 26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그림책 선정 기준에 따라 11권의 그림책을 선정하고 약 4개월 동안 주 1회 11권의 그림책을 연구자가 대집단으로 반복적 읽기를 실시한 후, 매일 실내자유놀이 시간 중 1회 이상 담임 교사가 그림책 반복적 읽기를 실시하였다. 문장사용 빈도와 사회⋅정서적 유능감 척도의 사전-사후 비교를 통해 중재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림책 반복적 읽기 중재는 일반 유아와 장애위험 유아 모두의 문장사용 빈도를 증가시켰다. 둘째, 그림책 반복적 읽기 중재는 일반 유아와 장애위험 유아 모두의 사회⋅정서적 유능감을 향상시켰다. 셋째, 그림책 반복적 읽기 중재 효과는 장애위험 유아 집단이 일반 유아 집단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그림책 반복적 읽기 중재가 일반 유아뿐만 아니라 장애위험 유아에게도 언어발달과 사회발달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교수방법임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107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