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국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4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7 - 18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국제사회의 실질적인 유일한 공용어로서 영어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우수한 영어구사능력을 갖춘 대학 졸업생이 글로벌 시대에서 상대적인 우위를 갖게 되며, 여기에는 디자인분야도 예외가 될 수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대학의 디자인 계열 학과들의 교육과정에는 이러한 영어의 중요성이 반영되어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수목적영어 (English for Specific Purpose)에 입각한 교양영어교육 프로그램이 디자인 전공자들을 위해 어떻게 마련되어야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수목적영어 커리큘럼 마련을 위한 필수적 단계인 요구분석 (needs analysis)을 디자인 전공 학생들과 디자인 분야 종사자들 (professionals)의 관점에서 알아보고, 이들의 서로 다른 관점들을 특수목적어로서의 디자인 영어교육 커리큘럼에 반영시켜야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계열) 학생들의 영어 듣기와 말하기 능력 배양을 위해 팟캐스트 (podcast) 와 Zoom 등의 다양한 이러닝 (e-learning) 기술도구의 적극적인 사용을 추천하였으며, 블렌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 교수법의 일환으로 이러한 기술도구를 기존의 대면수업과 결합하여 수업에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