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19
수록면
143 - 15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대학 미술이론과목의 영어강의에 있어서 수강생의 전공내용 이해도와 영어능력을 함께 향상하기 위한 개선 방안으로서 영어 미술신문 활용을 제안한 신문활용교육(NIE) 사례연구이다. 서울시 소재 한 사립대학의 미대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대다수의 수강생이 영어 미술신문의 난이도와 그에 기초한 퀴즈의 난이도가 보통이라고 응답하였다. 둘째, 대다수의 수강생이 영어 미술신문을 활용하는 수업에 만족한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수강생의 1/3 이상은 강의 중에 교수가 영어를 50% 사용하기 원한다고 한 반면, 또 다른 1/3은 교수가 영어를 60-70% 사용하기 원한다고 응답하였다. 넷째, 대다수의 수강생이 NIE를 적용한 미술이론과목 영어강의를 통해 현대미술의 최신 동향을 이해할 수 있다고 하였다. 다섯째, 수강생의 절반 정도가 수강 후에 영어 미술신문 독해 시간이 빨라졌고 NIE를 적용한 강의가 영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다음의 시사점을 제안할 수 있다. 대학의 미술이론과목의 영어강의에서 수강생들의 영어능력 편차가 존재하므로 기초과정과 심화과정 교과목을 별도로 개설하 거나 영어와 한국어 사용 비율을 달리하는 세분화된 교과목을 개설할 필요성이 있다. 미술이론과목 영어강의의 기초과정에 영어 미술신문을 활용한 NIE를 적용하면, 영어강의에 대한 수강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전공내용 이해도를 증진하게 되며 독해력을 포함한 영어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