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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훈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입법학회 입법학연구 입법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9 - 6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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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치기구론 헌법 강좌에 대해 ‘플립러닝’이라는 새로운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새롭게 설계하고 해당 운영의 효과에 대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치기구론 헌법 강좌의 Pre-Class 단계에서는 사전에 필자가 직접 촬영하여 제공한 통치기구론의 온라인(사이버) 강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먼저 학습자들이 선행(사전) 학습을 충실히 행한 후, 해당 통치기구론 강의 내용에 대해 학습자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퀴즈(정답과 해설 포함) 만들기 과제 및 강의요약정리 과제를 통하여 해당 강의의 핵심 내용을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미리 알 수 있도록 하여, 각 해당 주차의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켰다. 둘째, 통치기구론 헌법 강좌의 In-Class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준비해 온 퀴즈 및 강의요약을 해 온 것들을 상호 간에 발표하고 토론이나 질문 또는 답변을 하여 학습자 심화 학습을 행하였다. 그리고 법원의 재판과 사법적 정의에 대하여 팀별(조별) 리포트 과제의 제출 및 활발한 토론을 통한 법원의 재판과 사법적 정의에 대해서 이해의 증진과 학습 효과의 제고 및 흥미를 유발하였다. 셋째, 통치기구론 헌법 강좌의 Post-Class 단계에서는 강의 노트에 매주 학습자들이 배운 점, 느낀 점, 궁금한 점, 더 알고 싶은 점을 작성 및 제출토록 하여, 매주 신속한 학습 환류(피드백, Feed-Back)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 만족도 향상과 학습적 효과를 제고하였다. 이렇듯 통치기구론 헌법 강좌의 플립러닝 수업 설계와 운영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흥미를 유발시켰고, 학습 만족도를 크게 향상시켰으며,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크게 제고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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