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진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35 - 26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법 영역 성취기준의 진술을 분석하여 새로운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체계를 활용하여 초·중·고 성취기준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지식 차원의 경우, 개념적 지식, 메타인지적 지식의 비중이 높았다. 인지 과정 차원의 경우, ‘이해하다’, ‘분석하다’의 비중은 높았지만, ‘적용하다’, ‘평가하다’, ‘창안하다’의 비중은 매우 낮아 다양한 인지 과정이 다루어지지 않았다. 또한, 지식 차원의 유형에 따라 가장 많이 연결되는 인지 과정의 유형이 다르게 나타났다. 한편, 학교급별로 살펴본 결과, 상위 학교급으로 올라갈수록 지식의 위계에서 상위에 있는 지식의 비중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 과정 차원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이해하다’와 ‘분석하다’가 주로 사용되었다. 고등학교에서도 ‘이해하다’와 ‘분석하다’가 많이 사용되기는 하였지만, 이외의 유형도 다양하게 사용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언하였다. 성취기준의 학습 내용과 서술어를 다양화해야 하고, 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인지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학습 내용과 서술어를 활용해야 한다. 또한, 성취기준의 의도가 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교과서, 교수·학습 자료 개발, 안내자료 제공 등이 이루어져야 하고, 사회과 법 영역 성취기준에 관한 심화된 후속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