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유진 (명지대학교) 강민수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안복희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원용희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증진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우선, 관련 선행연구 및 요구조사를 수행하여 프로그램에 필요한 구성요소들을 추출한 후, 이를 기반으로 미술놀이치료 방법을 접목해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소재 4곳, 민간 어린이집 내 누리과정 담임교사로서, 경력이 2∼3년 이상인 유아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총 10회기를 시행하였다. 그 연구대상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나눈 후, 실험집단에 대해서는 매 회기 놀이에 대한 교육 및 그에 따른 미술놀이 체험이 이루어지도록 하였고, 반면에 통제집단은 해당 교육이 수행되지 않았다. 그 결과, 미술놀이치료를 활용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을 향상하는데 매우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결과는 새로운 누리과정 교육 개편에 맞는 교사교육의 필요성과 유아교사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으로써 앞으로 국가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현직 유아교사 교사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