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숙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7 - 1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어, 창의융합교육을 담당할 교원의 역량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영어과 예비교사가 영어학습부진아 지도법을 배우고 멘토링을 실시하면서 창의융합교육 역량이 향상될 수 있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중등영어과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영어학습부진아 이해와 지도」과목을 개설하고 교과내용학과 융합수업, 현장연계 수업 및 영어학습부진아 멘토링 실습을 포함하는 융복합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다.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대응표본 t-검증으로 분석하고 예비교사의 성찰일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창의 역량, 창의교육에 대한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영어과 예비교사의 창의교육 효능감이 높아졌으며, 융복합 수업에 대한 인식도 모두 향상되었다. 예비교사의 성찰일지를 분석한 결과, 융복합 교육과정을 통해 새로운 상황에서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현장실습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업을 개선함으로써 창의교육 효능감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영어학습부진아 교육을 담당할 예비교사를 위한 창의융합교육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