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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진 (대전봉명초등학교) 김남균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8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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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들의 평면도형의 이동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이해 실태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평면도형의 이동 이해에 관한 선행 연구가 소수 이루어졌으나 변환의 대상이 되는 도형의 유형이 구체물인지 평면도형인지에 따른 이해도나 변환의 방향 즉, 변환 전의 모습을 찾는 것을 어려워하는지 변환 후의 모습을 찾기 어려워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밀기, 뒤집기, 돌리기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이해도를 심층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변환 대상과 변환에 대상에 평면도형 이동 이해 검사지를 개발하고 검사를 실시한 후 분석하였다. 역대 교육과정에서 평면도형의 이동을 학습한 학년이 3~4학년에 파지도 조사를 5학년을 추가하여 3학년 139명, 4학년 153명, 5학년 135명(총 427명)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다. 변환별 학년의 이해도 차이분석, 각 변환에서 변환의 대상과 요소에 따른 이해도의 차이분석, 정답률이 낮은 문항 분석을 통한 어려움을 양적질적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3~5학년 학생들은 평면도형의 이동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이해도를 보이고 있었다. 변환 방법 중 밀기, 뒤집기, 돌리기 순으로 이해도가 높았다. 밀기 변환을 제외하고 돌리기와 뒤집기 변환의 이해도는 학습한 후 이해도가 유지되거나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이해도가 가장 낮았던 돌리기 변환의 경우 밀기와 뒤집기 변환보다 변환의 대상과 요소에 따른 이해도에 차이가 있었다. 3~5학년들은 밀기와 뒤집기 변환보다 돌리기 변환에 대한 이해가 불완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초등 수학에서 평면도형 이동 지도 방안과 후속 연구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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