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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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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라 (서울선사초등학교) 전인호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25 - 2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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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간능력의 관점에서 ‘평면도형의 이동’ 단원 중 밀기 차시의 내용에 대한 초등 3, 4학년학생들의 이해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현행 4학년 밀기 차시의 내용을 3학년에서는 측정적 요소를 다루지 않고 공간능력의 관점에서 직관적으로 밀기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4학년에서는 측정적 요소를 중점적으로 지도하는 방식으로 분화하여 지도할 필요가 있다. 둘째, 밀기의 내용을 지도할 때 공간능력의 관점에서 방향에서는 왼쪽과 위쪽 방향에 대한 지도를 충분히 할 필요가 있으며, 그리기에서는 칸을 세어서 밀기하는 활동을 중점으로 지도하되 이동시 기준점에 대해 강조할 필요가 있다. 셋째, 공간능력의 관점에서 밀기에 관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는 정답률 하위 학생들에 대한 면담 분석 결과, 이 학생들도 일정한 칸수만큼 밀기하여 그리는 문항에서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는데 측정 개념을 포함하는 분석적인 지도 방법이 필요함을시사한다. 특히 이런 학습 부진 학생들의 경우는 추가 면담에서 밀기 수행을 빈 종이 위에서 할 때 더편안하게 느끼는 경향을 나타냈는데, 이것은 밀기를 수행할 때 모눈에 의해 간섭을 받기 때문으로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모눈이 이미지를 유지시키는 데 방해되지 않도록 빈 종이에서 밀기하여 그리는것을 먼저 지도하고 모눈종이를 제시하는 교수· 학습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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