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5 - 7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숲 체험활동에 참여하는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교사의 배경 변인과 스트레스 요인에 따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도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32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숲 체험활동에 참여하는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는 교사의 소속기관 유형과 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트레스 요인에 따른 직무 스트레스는 활동 상황 관련 스트레스가 가장 높았으며,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유아로 인한 스트레스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사 경력이 7년을 넘기면서 숲 체험활동에 참여하는 유아교사들의 스트레스가 현저하게 낮아지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의 전인발달에 기여하는 숲 체험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