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호 (진주교육대학교) 김민지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7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리산 문화예술학교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그 특징을 도출하여 탈 기관학교의 특수한 고유성을 유지하고, 지속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는데 있다. 연구기간은 2018년 4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총 1년 6개월 동안 수행되었으며 교육과정에 참가하는 학생과 강사를 대상으로 질적연구 방법의 인터뷰와 연구자의 관찰일지, 교육 커리큘럼과 같은 현지문서 등이 연구 자료로 활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분석 과정을 거쳤으며 그 결과, 지리산 문화예술학교 문화예술 교육과정은 총 12가지로 운영되고 있었으며 그 교육과정을 통해 3가지 특징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국 각지에서 지속적으로 생겨나는 지역 중심의 탈 기관 학교를 위해 강사의 자율성 강화와 학생 참여 극대화, 지속적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관계망 형성, 지역 특색의 적극적 연계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