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선미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29 - 2,34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주제자극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소년원생의 자기표현과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A소년원생 12명 중, 실험집단 6명, 무처치 통제집단 6명으로 선정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 검정을 진행하고, 실험집단은 주 1회 80분씩 14회기에 걸쳐 집단미술치료를 실행하였다. 사전・사후검사로 자기표현척도와 공감능력척도를 사용하고 자료분석은 비모수 통계방법 Wilcoxon의 부호 순위 검정을 통해 사전・사후 평균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주제자극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는 자기표현과 공감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긍정적 변화의 강화와 음성적 자기표현영역의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주제자극화의 규격화, 매체의 다양화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