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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원 (국립공주대학교) 어윤경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간발달학회 인간발달연구 인간발달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73 - 8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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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교육적 방향은 아동의 종합적인 발달 촉진과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하는 것이다.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자극하는 도구로서 보드게임이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보드게임 활동을 활용하여 다중지능의 여덟 가지 지능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고자 실험집단 31명과 통제집단 31명 총 62명을 대전시에 소개한 방과후 돌봄 센터에 다니는 초등학생 대상으로 설정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고 확인하고자 한다. 보드게임 활동을 실시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다중지능의 영역별에 차이가 있는지 t-test, 공분산분석을 통해 검증한 결과, 모든 영역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음악 지능과 신체 운동지능에서 통제집단의 향상 효과도 같이 나타나 보드게임의 효과 외 다른 요소가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다른 영역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차이와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를 보여 보드게임 활동으로 향상된 효과성을 입증하였고, 또한, 실험집단에서 강점지능의 유지 및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여, 향후 아동의 흥미와 재미를 유발하는 학습 도구로써 보드게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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