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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7 - 9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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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드게임을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경험을 분석하여 부모교육에서 교육․학습 도구로써 보드게임의 활용과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의 참여자는 보드게임을 활용한 부모교육에 참여한 3명의 어머니들이었다. 참여자의 면담자료를 정제하여 1,171개 주제어를 추출하였고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빈도분석과 의미연결망분석을 실시하여 보드게임의 활용과 교육적 가치를 보여주는 네트워크 분석지표와 지도를 제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참여자들의 관심 주제어는 ‘보드게임’, ‘게임’, ‘생각’, ‘아이’, ‘사람’ 등등이며, 보드게임 활동과정에서 참여자간 상호작용과 행위의 관찰 및 모방으로 사고가 전환됨을 보여주었다. 둘째, ‘게임’, ‘생각’, ‘아이’, ‘사람’, ‘배움’, ‘재미’ 등의 중심성 주제어는 참여자들의 공통적 경험내용으로 참여자간 지지와 격려의 경험이 협력적 성찰과 학습동기의 강화로 나타났다. 셋째, 보드게임의 참여자 경험은 크게 인식변화, 자기이해, 관계형성으로 세분화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대한 함의, 교육매체와 교수․학습방법과 관련한 시사점,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이 언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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