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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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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홍 (경상남도교육청) 박경희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73 - 1,38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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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업무적정화 선도학교 정책 효과성 분석: G교육청 사례를 중심으로*정 연 홍**ㆍ박 경 희***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업무적정화 선도학교 정책’의 효과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일과시간에 투입하는 시간을 조사하고, 교원업무에서 교육 본질적, 비본질적 활동에 소요되는 업무시간을 각각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교원들은 업무분장과 담임여부에 따라서 교육활동에 할애하는 시간에 차이가 있었고, 둘째, 학교특성에 따라서도 교육활동에 투입하는 시간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선도학교에서 교육 본질적 활동에 투입하는 시간은 유의하게 늘었고, 비본질적 활동 시간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결론적으로 ‘학교업무적정화 선도학교’ 정책은 교원의 교육 본질적 활동을 촉진하고, 비본질적 활동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핵심어: 교원업무시간, 학교업무적정화, 선도학교, 본질적 교육활동, 효과성 □ 접수일: 2021년 6월 4일, 수정일: 2021년 6월 17일, 게재확정일: 2021년 6월 20일* 이 논문은 2020년 경상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 「학교업무적정화 정책 효과성 분석」 일부를 수정・보완한 것임. * 주저자, 경상남도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 책임연구원(First Author, Researcher, GERII, Email: clickjyh@naver.com)** 교신저자, 경남대학교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Kyungnam Univ., Email: khpark@kyungnam.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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