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희 (신흥성결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육지원학회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영유아교육지원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9 - 13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에게 원예활동을 실시한 후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및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살펴봄으로써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원예활동에 대한 이해와 교육적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S시에 위치한 S와 K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20명과 비교집단 20명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S어린이집의 실험집단은 유아 원예활동을 실행하고, K어린이집의 비교집단은 누리과정에 기초한 자연탐구 및 예술경험영역활동으로 진행하였다. 정서조절능력 검사도구는 양옥승(2011)의 자기조절능력 검사도구(Self-Control Rating Scale; SCRS)를, 행복감 검사 도구는 이은주(2010)의 유아행복척도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5.0을 활용하여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유아 원예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원예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통해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유아들에게 흥미로운 원예활동 프로그램으로서 교육적 효과가 있는 지속가능한 활동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