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1 - 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발적 참여로 학교 밖 교사연구회로 이루어지고 있는 음악교과에 관심을 둔 초등학교 교사학습공동체(이하 ‘밥터디’)의 경험을 탐색하였다. 음악교과에 관심을 둔 교사들의 모임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 지를 실제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통하여 살펴보고, 모임 내에서의 경험의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 14명을 대상으로 문화기술지 연구를 하였다. 이에 따른 분석 결과는 교사들은‘밥터디’에서 첫째, 적극적 참여로 살아있는 실천적 지식의 습득과 공유를 통한 학습동체 경험을 하였으며, 둘째, 공통적인 관심사인 음악을 가르치는 데 필요한 전문성 증진을 위한 협력-실행-반성과정을 통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하였으며, 셋째, 자신이 음악을 가르치는 교사라는 정체성과 자신감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넷째, 개인적으로 정서적 유대감과 소속감을 갖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