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연홍 (가톨릭관동대학교) 최정임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159 - 1,18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시행한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를 매스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를 포괄한 모든 의사소통 수단인 미디어에 접근하여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분석 및 평가하고, 미디어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참여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따라 미디어 리터러시의 역량을 ‘접근’, ‘분석’, ‘평가’, ‘제작’, ‘소통’, ‘참여’의 6가지로 규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2023년 6월에서 11월까지 강릉시 소재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회기에 걸쳐 운영되었다. 1회기에는 고등학생 8명, 2회기에는 중학생 10명이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은 실시간, 비실시간 온라인을 활용한 교육과 실습이 포함된 대면 교육을 병행하여 운영되었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프로그램 만족도 검사지와 성찰일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자들은 대부분의 프로그램에 대해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기획안 및 영상제작, 영상 공모전에 참여함으로써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