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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동주 (광주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 김난희 (광주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 민경우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조광운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임경훈 (광주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 이기원 (광주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 정원삼 (광주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 서광엽 (광구광역시보건환경연구원) 정태량 (NVT Corporation) 조영관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환경학회 한국도시환경학회지 한국도시환경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9 - 34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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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로변에 인접하여 건설되는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배치각도에 따른 도로교통소음 특성을 분석하고 배치각도변화에 따른 건물높이별 소음저감예측식을 도출하여 주택설계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소음측정은 광주시 북구 풍향동 K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인접도로 중심선으로부터 동일한 거리에 있는 4개의 건물동 총 18개의 측정지점을 선정하여 수행하였다. 현장실측결과 도로교통소음원에 직각(90o) 배치된 건물이 평행(0o) 배치된 건물에 비해 최대 2.2 dB (A) 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저층에서 고층으로 올라갈수록 소음저감 효과는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배치각도별 소음저감예측식도출을 위한 예측프로그램 신뢰도 검증결과 평균오차 ± 3.0 dB (A) 범위 내에서 예측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음예측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가상으로 건물의 배치각도를 0o(평행)에서 90o(직각)까지 10o씩 변형하여 시뮬레이션 결과 저감값은 0.0~3.0 dB (A) 범위를 나타냈으며, 도로변 건물의 배치각도 30o, 높이 10층 이상에서 0.6 dB (A) 이상의 유효한 소음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치각도(x)에 따른 소음저감값(y)은 건물의 높이가 증가할수록 저감 예측식에 대한 신뢰계수(R2)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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