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5 - 15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 독서교육 실천 현상을 이해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교육 경력 10년 이상의 초등교사 15명을 인터뷰하여 독서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어떠한 독서교육을 실천해 왔는지, 독서교육을 실천하는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대한 독서교육 실천 경험을 분석하였다. 초등교사는 학급 경영의 특색을 독서교육에서 찾으면서, 학교의 독서교육을 담당하면서, 독서교육 교사 공동체에 참여하면서 독서교육에 본격적인 관심을 가진다. 초등교사는 학교 독서교육에 대한 성찰, 독서교육 학습 기회, 아동 도서 읽기, 독서 지도 경험을 토대로 독서교육의 실천적 지식을 형성해 나간다. 이 과정에서 초등교사는 독서교육 실천가로서 만족감, 자기 계발 의지, 독서교육에 대한 신념과 독서교육관을 형성한다. 이 연구가 독서교육 연구자에게는 초등독서교육 실천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고, 초등교사에게는 독서교육의 실천 현상을 반성하는 계기를 마련해주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