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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준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101집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155 - 177 (23page)
DOI
10.20433/jnkpa.2020.07.10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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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머에게 독서는 내면에 이르는 과정이며 이해와 해석의 기술 문제가 아니라 자기이해의 문제이다. 이해와 해석의 궁극적 목적은 자기이해이다. 독서에서 이해-해석-적용의 해석학적 경험과 실천이 ‘최종적’인 것이 아니듯이 자기이해도 ‘미완결된 과정의 연속’이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독서는 자기이해를 위한 하나의 통로이며 타자이해-세계이해의 토대이기도 하다. 가다머의 해석학적 관점에서 현재의 교양독서교육은 자기형성으로서의 교양개념과 가다머의 자기이해로서의 독서개념에 입각해 본래의 목적성을 회복해야 한다. 교양 독서교육은 자기형성과 자기이해에 반하는 ‘관리되는 독서’를 지향하며 ‘권장도서 중심 독서에서 자유독서로’, ‘지식과 학습을 위한 독서에서 탐구를 위한 독서로’, ‘독백적 독서에서 공동의 언어를 창조하는 대화와 토론의 독서’로 교육의 무게 중심을 옮겨야 한다. 가다머의 해석학적 사유에서 열린 독서, 비판적 독서, 문제제기식 독서, 깊이 읽기와 같은 교양독서교육의 이론적 전거와 방향을 찾을 수 있다.

목차

한글 요약
Ⅰ. 서론
Ⅱ. 이해의 기술에 의존한 독서에서 자기이해의 독서로
Ⅲ. 자기이해 증진을 위한 독서 방법론
Ⅳ. 교양독서교육에 대한 비판과 대안
V. 결론에 대신하여; 자기이해를 위한 자유교양독서의 가능성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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