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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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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윤경 (한국성서대학교) 최옥숙 (참사랑어린이집원장)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7 - 8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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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기 장애의 조기 발견과 이에 따른 조기개입과 유아특수교육 연계의 중요성이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장애 조기발견과 조기개입에 이어 장애 영유아의 통합어린이집으로의 전이를 원활하게 시행하기 위해서 만 3세 미만 영유아의 발달 행동중에 중요 기술이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통합어린이집에 입소하는 경우 필요한 사전기술에 대해 일반교사 164명, 특수교사 151명 총 31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서 보면, 첫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집단은 모두 3세이전의 발달 행동들 중에 사회성과 언어 발달 범주를 자조 행동, 대근육과 소근육운동범주보다 중요한 기술로 중요도를 높게 평정하였다. 둘째,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집단 간에 0-3세 사이의 발달 행동 중요도에서 범주별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일부 발달행동 문항에 차이를 보였다. 거의 모든 문항에서 일반교사에 비해 특수교사가 중요도를높게 평정하였다. 셋째, 일반 교사와 특수 교사들은 3세에 근접한 발달 행동들 보다 초기 발달 행동을 더 높게 평정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발달 초기 영유아의 사회성 대상인 부모에 대한 지원․전문가들의 협력적 접근․ 2세 이하 초기 발달 행동 교수 등에 대한 논의를 하였다. 통합 어린이집 입소 전 중요 기술을 알아본 본 연구는 연구 대상이 장애영유아를 받는 쪽에 한정되어 있는 제한점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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