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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정 (우석대학교) 이성희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1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23 - 243 (21page)
DOI
10.23944/Jsers.2022.09.6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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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증강현실 기반 중재 프로그램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활동 시 영역 중요도 및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선행 과제에 대한 특수교사의 요구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총 400부의 설문지를 5개 지역의 발달지체유아 특수교사에게 배부하고 360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증강현실 기반 중재 프로그램 적용 필요성은 높게 나타났다. 특수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증강현실 기반 중재 프로그램 교육실행 적용의 필요성이 높게 나타난 지역은 대구, 부산 순이었으며, 기관은 병설유치원, 교사경력은 5년 이상일 때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증강현실 기반 중재 프로그램 교육활동 시 중요도는 적응행동, 고려할 사항은 활동방법, 기대도는 대집단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교육적용을 위한 특수교사의 요구는 특수교육 기관의 준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특수교사는 기관의 IT 교육환경의 구축, 학부모의 관심, 교수 방법 개발 등이 증강현실 교육적용을 위한 선행 과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증강현실 기반 중재 프로그램 교육실행을 위한 결론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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