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경 (한국성서대학교) 박수현 (한국성서대학교) 김단비 (한국성서대학교) 김수정 (한국성서대학교) 이민규 (한국성서대학교) 이한솔 (한국성서대학교) 장다솜 (한국성서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83 - 110 (28page)
DOI
10.18541/ser.2023.2.22.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장애인차별금지법」상 편의시설 제공 현재 실태와 지원요구를 보육교사와 특수교사를 통해 알아봄으로써, 장애통합어린이집 편의시설에 대한 진단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편의시설 구비 유무와 지원 요구 정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서울시 소재 장애통합 어린이집 77개소에서 보육교사 93명, 특수교사 65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장애통합 어린이집 편의시설인 교수 환경 및 자료의 구비사항과 지원요구에서 보육교사와 특수교사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교수 환경에서 구비도가 낮은 양호실, 복도 및 계단, 화장실, 실외놀이터의 일부 항목에 대한 지원 필요도가 높았고, 교수 자료에서는 이동수단지원, 학습참여지원, 의사소통지원 3개 영역에서 일부 구비도가 낮은 요소들에 대한 지원 요구가 높았다. 결론: 장애통합 어린이집의 교수 환경과 교수 자료에서 편의시설 제공 관련 문제점에 따른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9-000442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