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현희 (전남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수료) 김경숙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3 - 6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시간연장보육을 받는 유아들이 보이는 문제행동 양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종일반 유아와 시간연장반 유아들이 종일보육시간에 보이는 문제행동의 차이와 시간연장반 유아들이 종일보육과 시간연장보육시간에 보이는 문제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의 종일반만 이용하는 유아 156명과 기준보육시간 이후 시간연장 보육까지 받는 유아 169명의 종일반 교사와 시간연장반 교사가 Merrell(1994)이 개발한The Preschool and Kindergarten Behavior Scale를 이진숙(2001)이 번안한 척도로유아들의 문제행동을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로 SPSS PC+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과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종일반 유아보다 시간연장반 유아들이 종일보육시간에 자기중심성, 행동과다, 공격성의 외현적 문제행동을 더 많이 보였으며 이러한 양상은 남아들에게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둘 째, 남녀 유아 모두 종일보육보다 시간연장보육 시간에 더 높은 수준의 외현적 문제행동을보였으며 특히, 여아들은 종일보육보다 시간연장보육 시간에 더 많은 내재적 문제행동을보였다. 또한 남아들은 종일보육과 시간연장보육 시간 모두에서 여아들보다 외현적 문제행 동을 더 많이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시간연장보육 담당교사와 종일보육 담당교사, 그리고 유아의 가족 간에 밀접한 연계 및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개별 유아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개별화된 보육서비스를 개발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