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미 (중앙대학교) 박예림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91 - 120 (30page)
DOI
10.22155/JFECE.29.4.91.12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장보육 전담교사의 연장보육반 운영을 위한 노력과 어려움, 연장보육 전담교사로 살아가는 과정에서 느끼는 보람 등 연장보육반을 운영해나가며 겪는 경험과 인식을 있는 그대로 살펴 경험의 의미를 밝히고자 하였다. 서울 지역 어린이집에서 6개월 이상 재직하고 있는 연장보육반 전담교사들을 대상으로 눈덩이 표집 방식을 통해 연구참여자 5인을 선정하여 내러티브 연구 방법을 통해 탐구하고자 하였다. 자료수집은 2022년 7월부터 9월까지 2개월 간, 면담이 이루어졌으며 현장텍스트와 면담 녹취록을 반복하여 읽고 들으며 연구텍스트를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연장보육 전담교사들은 연장보육반 운영에 있어 자신을 교육적 전문가로 인식하며, 명확한 보육철학을 가지고 영유아의 놀이와 휴식을 지원하고 있었다. 둘째, 연장보육 전담교사들은 연장보육반에 대한 운영의 책임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연장보육반 운영에 있어 열악한 지원과 보육 외에 맡는 다양한 잡무를 담당하게 되는 등 교육적 전문가로 인정받지 못하는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었다. 셋째, 연장보육 전담교사들은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영유아와 깊어지는 애착, 연장보육 전담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믿음과 신뢰를 통해 보람을 느끼고 있었다. 또한, 연장보육의 중요성과 필요를 절감하며 교육적 전문가로 성장해나가는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연장전담 보육교사로 살아가는 것에 대한 만족과 행복을 경험하고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현장에서 연장전담 보육교사의 연장보육반 원활한 운영과 내실화를 위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