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수 (서울대학교) 최나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4집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9 - 56 (28page)
DOI
10.37918/kce.2022.5.134.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어떻게 돌봄의 의미를 구성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보육경력이 3년 이상인 보육교사 6명에 대한 현장 관찰, 현지문헌 분석, 심층면담, 포토보이스,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보육교사에게 있어 돌봄은 자신의 감정, 욕심, 권위, 직업과 거리두기를 통한 조절하기의 과정이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 동료교사, 학부모, 어린이집과 관계를 맺으며 서로를 돌보는 유기적인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었다. 보육교사는 사회적 관계를 맺으며 영유아를 돌보고 끊임없이 자신의 돌봄을 성찰함으로써 돌봄의 의미를 확장해 나갔다. 이들은 돌봄이 보육교사 혼자서만은 할 수 없는 관계적인 돌봄임을 사회적 관계를 통해 깨달았다. 이 연구는 보육교사의 돌봄의 의미 구성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함께 돌봄’을 실천해야 할 필요성을 환기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292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