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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한 (대구사이버대학교) 김요섭 (가야대학교) 김윤옥 (공주교육대학교) 강옥려 (서울교육대학교) 김소희 (서울여자대학교) 허승준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3 - 8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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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학습에 심각한 어려움을 가진 난독증 학생에게 보다 적합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정책을 수립 및 개선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난독증 학생의 지원에 대한 요구를 조사․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난독증 학생의 교육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는 교사, 교육행정가, 부모 및 전문가 1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공통 응답 문항(학생의 특성, 교수․학습, 법/제도․지원 영역), 교사 응답 문항 및 부모 응답 문항의 3유형, 총 44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첫째, 공통 응답 문항의 난독증 학생 특성 영역에서 난독증 학생의 교육 관련 가장 심각한 문제는 학생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가의 부족이었고, 교수․학습 영역에서 난독증 학생의 학습지도를 위해 우선 필요한 지원사항은 지도자료의 제공이었으며, 법/제도․지원 영역에서 난독증 학생 지원을 위해 가장 필요한 법적 제․개정사항은 학습장애 선정․판별 및 전문적 교수․학습 지원의 강화였다. 둘째, 교사 응답 문항에서 읽기성취도 향상 위해 가장 많은 지원이 필요한 내용은 음운인식 및 해독이었다. 셋째, 부모 응답 문항에서 난독증 자녀를 위해 학교에서 필요한 지원은 읽기, 쓰기 학습프로그램이라고 응답하였다. 이와 같은 주요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논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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