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아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1 - 36 (16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사례는 S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 학습컨설팅을 의뢰하여 2021.4.1.∼2021.11.25.에 총 22회기가 실시되었다. 클라이언트는 한글 미해득 초등학교 2학년 남학생으로, 담임교사가 읽기 지도를 꾸준히 하였으나 진전이 없어 의뢰하였다. 읽기의 어려움을 면밀히 파악하기 위해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K-WISC_Ⅴ), 한국어 읽기검사(KOLRA), 수용어휘력 검사(REVT-R)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 지능, 수용어휘력, 듣기 이해능력은 정상이나 해독에서 상당히 저조한 모습을 보여 난독증이 의심되는 학생이였다. 초기 학습에 대한 강한 거부 반응과 산만한 모습이 관찰되어 읽기 중재를 바로 실시하지 않고, 라포형성과 정서행동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차츰 정서적으로 안정되면서 집중적으로 읽기 중재가 시작되었으나 한정된 회기동안 한국어 읽기검사 영역 중 해독에서의 변화만 있었다. 난독증은 조기에 지속적으로, 강도 높게, 전문적인 중재가 필요한 만큼 학습컨설턴트 뿐만 아니라, 교사와 부모에게도 난독에 대한 이해 및 지도방법 등 컨설팅 기술을 전달하여 학습에 대해 연속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겠다.

목차

Ⅰ. 학습컨설팅 의뢰상황
Ⅱ. 클라이언트의 배경 정보 및 호소문제
Ⅲ. 클라이언트 호소문제에 근거한 이론과 진단
Ⅳ. 학습컨설팅 목표
Ⅴ. 학습컨설팅의 과정
Ⅵ. 학습컨설팅 평가 결과
Ⅶ. 학습컨설팅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