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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화 (단국대학교) 김의정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05 - 240 (36page)
DOI
10.31863/JSE.2020.12.36.3.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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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외의 공신력 있는 난독증 관련 단체의 정의, 미국의 난독증 법의 정의 및 국내 난독증 관련 조례의 정의를 분석하여 난독증 정의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난독증의 핵심 교육적 특성과 이차적인 교육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국내 초등학교 읽기 및 쓰기 부진학생을 대상으로 읽기 및 쓰기 평가를 실시하여 난독증의 핵심 특성과 이차적 특성을 보이는 출현율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첫 번째 연구목적을 위해 국외 난독증 관련 단체에서 제시한 난독증 정의, 미국의 난독증 법적 정의, 그리고 국내 난독증 관련 조례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 연구목적을 위해 국내 초등학교 읽기 및 쓰기 부진학생 230명을 대상으로 읽기 및 쓰기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난독증의 핵심 교육적 특성은 단어인지와 철자에서의 현저한 어려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체 학년의 경우, 읽기 및 쓰기 부진학생의 34%가 난독증의 핵심 교육적 특성인 단어인지와 철자에서의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들 34% 중의 30%의 학생이 단어인지와 철자뿐만 아니라 읽기이해 등 이차적인 읽기 및 쓰기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종합해보면, 난독증의 핵심 특성인 단어인지와 철자에서의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이차적인 어려움의 여부와 상관없이 난독증으로 진단하는 것이 타당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읽기 및 쓰기 부진학생의 경우, 단어인지와 철자에서의 어려움 외에 이차적인 읽기 및 쓰기에서의 어려움을 동반하기 때문에 학생의 교육적 특성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개별적 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및 연구 결과
Ⅲ.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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