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유성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행복감을 높이고, 자신의 성격 강점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중재를 개발하여 제공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한 실험연구이다. 본 연구에는 총 153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실험집단이 64명, 통제집단이 89명이다. 각 집단은 성취수준에 따라 보통성취이상 학생과 저성취 학생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재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옥스퍼드 행복검사, 행복 관련 활동, 성격 강점에 대한 인식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옥스퍼드 행복검사에는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실험집단의 경우, 행복 관련 활동의 빈도수가 사전에 비해 사후에 약 2배 늘어났다. 학생의 전반적인 활동 또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점에 대한 인식 변화를 분석한 결과, 지성, 용기, 정의, 절제, 초월 영역에서 중재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저성취 학생만을 비교한 결과에서는 지성, 용기, 절제, 초월에서 차이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