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정선 (부산대학교) 김회용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듀이 지식론의 성격과 특징을 실용주의와 헤겔 철학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고찰함으로써 더욱 명료히 하는 것이다. 실용주의에서 진리는 실천적 탐구과정을 통해 파악될 수 있고 삶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도구가 될 때 진정한 가치를 가진다. 헤겔은 인식작용에서 주체와 대상의 불가분리성과 변화·발전을 변증법의 원리로 설명하며 전통적 이원론을 극복한다. 실용주의의 탐구와 헤겔의 변증법은 삶의 상황 내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과정을 나타낸다. 듀이는 이러한 관련성은 과학적 탐구 방법으로써 파악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지식이 생성된다고 보았다. 이때 지식은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인 동시에 이성과 정서가 통합적으로 작용하는 탐구의 과정이자 잠정적 결론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듀이의 지식론은 전통철학의 절대적 객관성을 반대하고 지식의 구성적 측면과 경험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에서 체험주의나 구성주의의 지식 개념과 유사해 보이지만, 이들은 지식 형성에 있어 사고와 행위의 어느 한쪽을 우위에 둔다는 점에서 사고와 행위 모두를 동일한 가치로 보는 듀이와 상이하다. 듀이는 지식이 상황의 총체성이 반영된 맥락 안에서 탐구를 통해 형성된다고 보기 때문에 보증된 단언이라 지칭한다. 이는 철저한 탐구를 통한 객관성뿐만 아니라 ‘지식’에 대한 전망이 얼마든지 변화될 수 있다는 유연성도 함께 내포한다. 듀이의 지식론은 교육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현재의 탐구와 실천에 신중함과 책임감을 더하고 사회 안의 구성원으로서 참여자의 자세를 취하도록 요청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