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록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정보경영학과) 전인오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01 - 1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의 우편 환경은 인터넷 이후 모바일 통신수단의 눈부신 발전으로 인해 이용자의 지속적인 감소로 우편수익이 감 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편사업자 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고객 접수 편의성 향상을 위해 편의점, 대형마트 등 On Demand 개념의 우편물 접수가 가능하도록 ICT 기술과 자동화 기술을 활용한 접수창구 채널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최신의 IT 기술, 정보시스템 기술과 인터넷 기술 등을 활용하여 우체국이 운영하고 있는 무인우편접수 기라는 새로운 개념의 기술기반 셀프서비스(Technology-Based Self-Service: TBSS)를 설계할 때 요구되는 제품속성과 서비스 품질이 이용고객의 고객만족 하는데 있어 고객가치가 매개를 하는지를 제시한다. 특히, 이러한 TBSS의 제품속 성이 고객가치를 통해 고객만족을 어떻게 제공하는지, 또한 서비스품질은 고객가치를 통해 어느 정도의 고객만족을 제 공해야 하는지를 제시하여 무인우편접수기를 통한 우편서비스가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고 고객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 는 발전방안을 연구한다. 또한 무인우편접수 서비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고객에게 더욱 편리하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만 이 아니라 우체국의 인적 서비스를 최소화하고 비대면 서비스를 통한 비용을 절감함으로서 인적 관리 비용을 상당히 줄일 수 있고 이는 곧 기업의 이윤과 연관되어 높은 재무적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따라서 무인우편접수 채널은 우편이용자를 위한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이용자의 재이용의도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 져야 한다. 이를 뒷받침하는 실증적 연구는 실무적인 시사점을 밝혀 낼 수가 있으므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생각 되 어, 우체국 무인우편접수기 제품속성과 서비스품질이 고객가치를 통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