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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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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규 (숙명여자대학교) 최규상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사관리학회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3 - 11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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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내 갈등 연구는 갈등의 유형 별로(과업갈등과 관계갈등) 팀 성과에 미치는 차별적인 영향에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왔다. 관계갈등과 팀 성과 간의 일관된 연구 결과와는 달리 과업갈등과 팀 성과간의 관계는 혼재된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팀 내 과업갈등과 팀 성과간의혼재된 결과는 상황론적 관점(contingency perspective)에 근거하여 과업갈등이 팀 성과에 도움이되는 상황적 요인을 살펴 보아야한다는 주장과 함께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어왔다. 그러나 과업갈등과 팀 성과간의 관계에서 상황적 요인을 고려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팀 내구성원들 간에 과업수행과 상호작용 과정에서 흔히 발생하는 과업갈등의 효과를 살펴보고 과업갈등을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를 위해 상황론적 접근법에 따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논의의 연장선에서 본 연구는 팀 과업갈등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과업갈등이 팀 성과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절변수로서 팀 내 관점수용의 역할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72개의 R&D 팀을 대상으로 설문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팀 내 과업갈등은 팀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들 영향관계에서 팀 내 관점수용은 과업갈등이 팀 성과에 미치는 부(-)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팀 구성원들 간에 과업갈등이 발생하더라도 팀 내 관점수용의 수준이 높다면 다른 구성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다양한 관점과 아이디어를 수용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은 팀 프로세스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과업과 관련한 열린 토론이 가능해지고 원활한 조정과 통합으로 과업갈등이 팀 성과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줄어들 것이다. 최근 들어 관점수용에 대한 연구는 많은 연구자들에게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지만 실증연구가 아직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국내 연구의 경우, 관점수용에 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이러한 시점에 본 연구는 팀 수준에서의 관점수용의 문제를 고찰해보고 팀내 관점수용이 과업갈등과 팀 성과간의 부정적인 관계를 감소시킬 수 있는 상황요인으로서 의미있는 역할을 한다는 결과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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