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69 - 59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연구자 및 실천가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에서 다양성 수용도, 과업갈등, 팀 몰입 및 인지된 성취도의 관계를 규명하고 그 과정에서 관계갈등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수행하였다. 분석을 위해 A 대학 계절학기 교양과목에서 팀 프로젝트 학습을 수행한 학습자 64명을 대상으로 다양성 수용도, 과업갈등, 관계갈등, 팀몰입, 인지된 성취도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거된 데이터를 다중회귀분석 및 Baron과 Kenny의 매개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관계갈등은 다양성 수용도와 과업갈등이 각각 팀 몰입을 예측할 때 완전매개와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된 성취도를 예측할 때 각각 부분매개와 완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효과적인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 운영과 긍정적인 팀 성과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관계갈등의 효과를 이해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대학 팀 프로젝트 학습 관리 및 운영을 하는 데 있어 갈등관리전략 마련의 기초적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과 실용적 함의를 논하였고, 제한점 및 추후 연구과제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