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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1 - 26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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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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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대기업 팀의 다양성과 학습행동, 과업갈등 및 신뢰성의 관계를 과업갈등의 매개효과와 이에 대한 신뢰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목표로 첫째, 대기업 팀의 학습행동과 다양성, 과업갈등 및 신뢰성의 수준 구명, 둘째, 대기업 팀의 다양성과 과업갈등이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 구명, 셋째, 대기업 팀의 다양성과 학습행동의 관계에서 과업갈등의 매개효과 구명, 넷째, 대기업 팀의 다양성과 학습행동의 관계에서 팀 신뢰성에 의하여 조절된 팀 과업갈등의 매개효과 구명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대기업집단에 포함된 29개 기업 73개 팀의 자료에 대해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팀 연령 다양성, 학력 다양성, 전공 다양성은 팀 학습행동에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 결과 팀의 과업갈등은 팀의 학습행동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팀 신뢰성의 수준이 낮은 경우보다 높은 경우에 팀 구성원의 다양성이 팀 학습행동에 보다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향이 나타난다는 점에서 팀 신뢰성은 팀 내 구성원의 다양성을 관리하고 궁극적으로 팀 학습행동을 촉진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고려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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