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63 - 38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기반 팀학습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을 탐색하고 효과적인 팀학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팀학습에서의 정적인 변인뿐만 아니라 부적인 변인을 설정하고 팀성과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적으로 탐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원격수업 상황에서의 팀학습에 초점을 두고 과업상호의존성과 팀몰입 등 긍정적인 측면과 과업갈등과 관계갈등과 같은 부정적인 측면을 탐색하고 앞으로 대학 온라인 환경에서의 팀학습 효과성을 높이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자 선정을 위해 2020학년도 온라인기반 팀활동에 참여한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편의표집을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전격 시행된 원격수업에서의 팀활동에 참여한 대학생들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온라인기반 팀학습에서 유발되는 갈등이 팀성과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업갈등이 팀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모든 변인 중에서 가장 높았으며 관계갈등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온라인기반 팀학습에서의 팀몰입은 팀성과에 직접적으로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본 연구결과는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기반 팀학습에서의 '팀몰입과 팀성과’ 간의 유의한 관련성을 실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를 통해 온라인기반 팀학습에서 차지하는 과업상호의존성의 중요성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과업상호의존성 과업갈등과 팀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기반 팀학습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과업상호의존성을 높여 과업갈등을 사전에 방지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관계갈등의 유발을 최소화하여 구성원의 팀몰입을 높이는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기반 팀학습의 효과적인 수행에 도움을 주는 방안을 이론적, 실천적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