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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달 (부산대학교) 김회용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5 - 7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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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술적 이성(technical rationality)으로서의 지식을 오우크쇼트의 교육철학을 통해비판함으로써 그의 교육철학이 갖는 가치와 현대 교육에 주는 함의를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일반적으로 이성주의에서 ‘이성’은 도구적 혹은 기술적 이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성을 주장하는 이성주의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교육 활동에서 지식은 한 가지의 정보로서만 존재하게 되며, 이 (기술적·도구적)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방법은 오직 문서화된 교과 내용을 암기하거나 (반복된 활동이나 동작을) 훈련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자들은 기술적 지식을 습득하기만하면 교육에 관한 모든 활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게 된다. 이때 교육활동은 일종의 행동 강령을 준수하게 함으로써 (교육이) 특정한 사상 체계, 즉 이데올로기를 띄게 되고, 이는 (점점 교과내용을 절대 진리로서 주입해야 할 대상이 되도록 함으로써) 교육이 교조화되고 경직되도록 하는 폐해를 낳는다. 이런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오우크쇼트는 교육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통해다음과 같은 견해를 제시한다. 첫째, 교육의 본질적 목적은 사회인이 아니라 인간을 기르는 것이므로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것을 깨닫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둘째, (그러므로) 기술적 이성 지식관만으로는 인간을 교육할 수 없으며 기술적 지식(technical knowledge)과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의 공존성을 바탕으로 교육을 설계해야 한다. 셋째, 기술적 지식과실천적 지식의 공존을 전제하면, 지식은 실재적 활동과 함께 학습될 수 있으므로 효과적 학습을위한 (학습 방법에 있어서) 학습장(a place of learning)이 필요하며, 이 학습장을 통해 자아 해방을 위한 인성적 지식을 추구해야 한다. 넷째, 교육 방법의 하나로 ‘대화’(conversation)와 (실제적 활동 안에서의) ‘암시’(intimation)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교육목적, 지식 이론, 학습방법, 교수방법의 네 가지 관점으로부터 형성된 오우크쇼트의 교육철학은, 교육자들이 전통과 배경에근거해 학습장을 세울 것과 (교육적) 대화의 방법으로서 ‘암시’와 ‘상상’(imagination)의 중요성을깨닫고 실제 교육 활동에 적극 활용해야 할 필요성을 시사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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