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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89 - 30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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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사회 공동체의 토대가 되는 건설적인 인간을 육성하고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의 문제는 사회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근본적으로 인간 주체에 대한 철학적 성찰로 귀결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들뢰즈의 교육철학은 현 교육에 비판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사유 능력의 배움으로서 반-시대적이다. 또한 동시에 그것은 비판을 통해 미래지향적 교육을 창조한다는 점에서 늘 현재성을 벗어난다. 그리스 시대 일명 나쁜 교육자로 낙인찍혔던 소크라테스의 배움과 가르침은 역설적으로 오늘날 참된 교육의 의미를 상기시킨다. 들뢰즈의 교육철학적 기획은 바로 소크라테스 더 정확히 말하자면 플라톤 교육에 대한 문제제기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이 시대적 구출에 있어서 들뢰즈에게 플라톤의 『메논』은 그리스 시대로의 역행이 아니라 오늘날 교육 현실을 비판적으로 관통해서 새 시대를 개시하는 이중적인 철학적 도구이다. 본 논문은 들뢰즈가 자신의 배움을 ‘새로운 메논’으로 규정한 것에서 출발하여 그가 때로는 플라톤적이고 때로는 반-플라톤적인 논쟁 구도 속에서 어떻게 자신만의 교육 지형을 형성하는지를 분석하고, 그것이 비판철학적 맥락에서 오늘날 어떤 교육 메시지를 가질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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