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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의향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디자인협회 조형디자인연구 조형디자인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1 - 7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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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일본 나오시마(直島)라는 특정 지역에서 베네세 하우스(Benesse House) 공간이 현대 미술과 결합되면서 파생된 장소와 미술 간의 상호 영향과 장소특정적 요소들을 살펴보는데 연구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베네세 하우스내의 현대미술 설치 프로젝트가 파생시킨 여러 변화들 중 기존 지역 공간들이 과연 어떻게 현대 예술의 특정 장소로 자리 잡게 되었는지, 이어 그 인과 관계로 인해 현대 미술계에서 새삼 주목을 끈 자연과 건축의 조화 및 공간과 작품 설치의 상생 효과 그리고 미술의 장소특정적 속성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는데 논의의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것을 근거로 본고에서는 첫째로 나오시마 프로젝트를 통해 장소특정성의 작품들의 설치로 문화예술지역으로 탈바꿈된 지역이 예술과 상생적 성장을 하고 있음을 확인한다. 둘째는 앞의 논지를 이어 받아 호텔과 미술관이 결합된 공간인 베네세 하우스의 공간을 분석하고, 차이궈창, 히로시 스키모토, 야스다 칸 등 구체적 작품 사례들을 확인을 통해 베네세 하우스의 안과 밖에 설치된 현대미술 작품의 장소특정성에 관하여 논의의 방향을 제시하고 입증해 보인다. 셋째는 나오시마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특정 지역의 자연, 건축, 예술의 각 요소들이 소통, 교류하면서, 동시대 예술의 향방을 가리키고 있음을 그리고 학술적으로는 나오시마 프로젝트가 장소특정적 미술과 관련된 담론에 기여하는 긍정적 사례임을 거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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