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5 - 11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미술교육에서 동시대 미술에의 접근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급별 미술 교과서의 동시대 미술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 으며, 미술교육 및 미술관교육 전문가와의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동시대 미술은 교과서에 다양하게 소개되어 있으나, 용어에 대한 언급이 부족하고 체험 및 표현과 달리 감상 단원의 동시대 미술 학습이 단편적이며, 전통 등과의 연계 방안이 부족하다는 점이 도출되었다. 또한, 미디어아트와 동일시하여 매체 위주로 소개되는 경우가 많은데, 미술의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동시대 미술이 이해될 필요가 제기되었다. 본 연구 결과 다음이 제안되었다. 첫째, 동시대 미술은 시대적 맥락 속에서 인간의 삶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들에 중점을 두고 체험-표현-감상 단원 속에서 총체적으로 논의되어야 한다. 둘째, 한국-동양 -서양미술 등의 문화권별·지역별, 시대별 구분에서 벗어나 내용을 다양하게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동시대 미술 학습에 도 마찬가지로 적용되어야 한다. 셋째, 동시대 미술의 교육에 대한 학교급별 내용 구분은 교수·학습 방법과 연계한 단계별 접근이 유용할 것이다. 넷째, 미술관의 동시대 미술품 전시와의 연계 속에서 학교미술교육이 이루어질 때 더욱 효과적일 수 있으므로, 초·중등학생들을 위한 미술관의 전시 연계 교육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