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문주 (경인교육대학교) 승윤희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음악교수법연구 음악교수법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5 - 7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악 교과서는 학교음악교육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장 중요하고 일차적인 교재로 음악교 육 활동의 기본 매체와 기초 자료가 되어야 한다. 음악 교과서의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해서 교과서 평가는 필수적이다. 그간 음악 교과서의 개선과 발전을 위해 우리나라와 외국의 음악 교과서를 분석하고 비교 평 가하는 연구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왔다. 교과서 평가 기준은 나라마다 달라서 절적인 평가 기준의 제시 는 어렵지만, 우리나라와 외국의 음악 교과서를 평가하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객관성, 보편성에 근거한 평 가 기준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음악 교과서를 평가, 판단하기 위한 음악 교과서의 평가 기준 및 항목을 보다 객관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일반적 의미에서의 교과서 구성 요소와 우리나라, 미국, 캐나다의 교과서 및 음악 교과서의 평가 기준 관련 문헌들 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음악 교과서를 평가하기 위한 기본 틀에, 6개의 심사 영역, 12개의 심사 기준, 35개의 심사 항목들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음악 교과서 평가 기준의 공적인 논의는 학교에서 사 용될 질 높은 음악 교과서를 선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평가 준거의 공공성을 확보하는 기초 연구로서 기여하게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