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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여주 (이화여자대학교 소비자학과)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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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신호이론에 근거하여 CCM 인증제도의 성과를 소비자 관점에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즉 CCM 인증제도가 가지는 속성인 공신력을 토대로 소비자 성과로 논의된 CCM 인증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및 CCM 인증기업의 기업이미지, 그리고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관한 접근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지를 밝히려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CCM 인증제도에 대한 3개의 사전 테스트를 모두 통과한 총 350명의 응답자만을 선정하여 최종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그 결과 CCM 인증의 공신력이 CCM 제품 및 서비스의 지각된 품질과 CCM 인증기업의 기업이미지에 정(+)적인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CM 제품 및 서비스의 지각된 품질과 CCM 인증기업의 기업이미지가 CCM 인증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CCM 제품 및 서비스의 지각된 품질만이 CCM 인증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CCM 인증의 공신력과 CCM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CCM 제품 및 서비스의 지각된 품질과 CCM 인증기업의 이미지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오직 CCM 제품 및 서비스의 지각된 품질만이 CCM 인증의 공신력과 CCM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의도 간의 부분 매개변인으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가지는 시사점은 CCM 인증제도의 소비자 인식이 낮은 상황에서도 CCM 인증제도에 대한 성과를 살펴 CCM 인증제도가 소비자 복지와 후생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더불어 CCM 인증제도 운영에 관한 실효성 있는 정책적 기초자료로써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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