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여주 주소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3 - 5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CM 인증제도 리플릿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정보를 어떻게 인식하고 처리하는지에 대하여 정교화가능성모델을 적용한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서 서울 및 수도권 거주, 3~40대 연령, 본 연구에 참여를 동의한 일반 소비자 500명을 연구대상자로 결정하였고, 500개의 응답된 설문자료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결과 주변단서를 강조한 리플릿을 본 집단이 소비자 태도에 호의적이었고, 중심단서와 주변단서를 강조한 리플릿을 본 집단에서 정교화 가능성을 높이는 동기변수와 능력변수의 평균이상과 평균이하 집단 간의 소비자 태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동기변수와 능력변수는 중심경로와 주변경로와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분석한 결과 동기변수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가 주는 함의점은 CCM 인증제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낮은 상황에서 소비자는 CCM 인증제도에 대한 지식이 적을 수밖에 없는데, 이때에는 중심단서 보다는 주변단서에 의한 정보처리가 소비자 태도를 보다 효과적으로 배가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며, CCM 인증제도의 소비자 태도를 높이는데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인 인지욕구 이외에도 소비자의식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이 전개되어야 할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CCM 인증제도 리플릿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리플릿 제작물의 질적 향상에 간접적으로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며, 리플릿 뿐만 아니라 광고 또는 다양한 홍보 매체로 범위를 넓혀 그 논의를 확장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 CCM 인증에 대한 보다 나은 설득적인 단서(persuasive cues)를 찾는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자료수집 및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2-002152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