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석금 (계명대학교) 이진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1 - 2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실주의 그림책의 반복적 읽어주기에 대한 유아의 반응유형과 반응사례를 Sipe(2008/2011)의 반응범주를 사용하여 분석함으로써 문학교육 방안으로서 그림책의 반복적 읽어주기에 대한 이해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어린이집 만 5세 종일반 유아 6명을 연구참여자로 하여 주 2회 4주간, 사실주의 그림책 2권을 각각 세 번씩 반복적 읽어주기와 개별 면담을 하고 오디오와 비디오로 녹화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QSR NVivo 10.0 프로그램을 이용한 반응사례 분석 및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한 반응범주별 반응빈도와 반복적 읽어주기 회차에 따른 카이제곱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먼저, 반응범주에 관한 반응사례는 5개 반응범주서 나타났고, 그 중 개인적 반응범주의 하위범주인 ‘이야기에 기초하여 이야기 꾸미기’와 ‘삶에 텍스트를 관련짓기’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통계적인 결과로, 첫째, 주제별 그림책의 반응빈도는 유아주변 생활을 주제로 하는 그림책이 사회적 이슈를 주제로 하는 그림책보다 반응빈도가 높았다. 둘째, 사실주의 그림책 전체에 대한 반응범주별 반응빈도는 분석적 반응(73.0%), 개인적 반응(14.8%), 상호텍스트적 반응(8.3%), 동화된 반응(2.5%), 그리고 연행적 반응(1.5%)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체적인 반응빈도는 회차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넷째, 반응범주별 최다반응은 3회에 걸쳐 다양하게 나타났다. 구체적 반응사례와 함께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실주의 그림책에 관한 다양한 반응과 깊이 있는 문학적 이해를 위한 반복적 읽어주기의 교육학적 의의를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